본문 바로가기

강좌/연주 팁

음악 재생 속도를 조절하여 듣고 연주하자!

음악 속도를 조절해 보자!!         

     -  윈도우, 맥 (window , os x) -

 

악기 연주자가 음악을 귀로 듣고 연습을 한다거나 연주법을 찾을때, 또는 악보제작,편곡 등등 곡작업에 있어서도 굉장히 유용한 음악 속도 조절방법을 오늘 소개드리려 합니다. 곡의 본래속도 보다 재생속도를 낮추어 들을수 있다면 잘 안들리는 부분도 잘 들릴수 있게 됩니다. 자 그럼 윈도우와 맥시스템에서 어떻게 음악 속도를 조절하는지 같이 알아보시겠습니다.

 

 

윈도우 시스템에서 음악 재생 속도 조절은?         

 

몇 프로그램 중에서 많이들 사용하시고 저역시 오랫동안 사용해온  윈앰프(http://www.winamp.com)로 음악 재생 속도 조절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윈앰프가 PC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winamp295_full.exe
2.35MB
pacemaker.exe
0.23MB

 

설치후 단축키 컨트롤+P 를 누르시면 Options->Preferences 에 들어가지게 되고 그중 위 사진에 DSP/Effect 를 클릭하고 오른편에 화면에 [none]아래에 있는 pacemaker 를 해주시면 됩니다. 아주 쉽죠? 

 

이 창이 뜨면 이제 드디어 음원 속도를 조절 하실수 있게 됩니다.세 가지의 메뉴가 있습니다. 템포,피치,스피드가 있는데요.

속도조절은 템포에서 올릴때는 +로 내릴때는-로 하시되 확 조절하기보다는 대략 5%씩이 좋을듯 합니다.단위가 %이기 때문에 매트로놈에서의 5하고는 다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피치메뉴는 원곡이나 자신의 악기가 정튜닝(440hz:A)이 아닌경우 0.1 단위로 +-하여 반음씩 올리고 내려서 맞출수가 있겠습니다. 

스피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음악 재생 전이나 후 또는 재생중에서 원하는 대로 변화수치를 주면 그대로 적용되어 재생되게 됩니다.

 

 

맥[OS X] 시스템에서 음악 재생 속도 조절은?         

맥에서도 역시 몇 있지만 가장 많이 그리고 쉬운 프로그램이 있다면 바로 Amazing Slow Downer 입니다. ( https://www.ronimusic.com/amsldox.htm:트라이얼 버젼 다운로드 )

 

 

설치후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올것입니다. 왼쪽에 볼륨과 이큐를 컨트롤할수 있고,오른편 아래는 재생버튼,일시정지,정지가 있습니다. 큐 라인은 재생진행되는 지점이고 스피드는 음원재생속도를,피치는 곡의 반음단위로 조절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스피드 양쪽화살표 라인에서 정가운데(곡 본래의 탬포)를 기준으로 왼쪽방향은 느려지게 되고 오른방향은 빨라지게 됩니다. 피치매뉴 역시 방향에 따라 변화방향이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상단에 시작점과 끝지점을 Star Pt. 와 End Pt. 지점으로 지정하고서 재생을 하면 지정된 구간에서만 재생이 됩니다. 일정 구간만 반복해서 들을수 있는 아주 유용한 기능일수 있겠죠. ^^

 

Amazing Slow Downer 는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어플들도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모두 현재는 유료입니다.

 

 

음악 재생 속도를 느리게 한다는것은 어떤 의미가 ?        

마치 확대하여 들여다 볼수 있는 돋보기의 의미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흐릿하게 들리는 부분을 조금더 명확히 함으로써 연주또는 음악작업에 유용하게 적용할수가 있는 것이죠. 일렉기타로 곡을 연습할때도 역시 유용한다고 볼수가 있는데, 특히 솔로잉 부분을 연습할때  활용하여 느리게 부터 연습원곡템포까지 단계적으로 연습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 누구도 부정할수 없는 매우 효과적인 연습방법이라 할수 있겠죠.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 남겨주세요.